|
|
유명인을 다른 말로 '개인브랜드'라고 합니다. 나의 경쟁력을 키워서 개인브랜드의 힘을 보여준 것입니다.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지한 것을 시작으로 개성과 정체성으로 스스로 디자인한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그들의 성공 비법을 들여다보겠습니다.
목차
1. 개인브랜드를 구축해서 나의 경쟁력을 갖춰라
연봉 몇백을 높이기 위해 오늘도 구직사이트를 탐색하고 계신가요? 이럴 때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데 본인을 회사가 원하는 인재에 맞추는 게 아니라 반대로 회사가 나를 찾도록 '나'브랜드를 구축해야 합니다. '김연아'하면 피겨 스케이팅의 여왕, '한혜진'하면 모델테이너가 자연스럽게 떠오르듯이 '아하!'하고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일일이 나를 알릴 필요도 없고 추구하고자 하는 인생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두드러지게 성공해서 확실한 개인브랜드를 세우는 것인데 운이 따라줘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나머지는 단계별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구축하는 것인데 소위 말하는 뒷배경 없이 도전해야 되는 입장에서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공통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지침을 따릅니다. 첫 번째 '기억하라', "그 사람 일머리는 안되는데 웃기는 건 잘해", "재수 없는데 우리 팀 성과에는 도움 돼"처럼 사람들에게 나를 떠올렸을 때 정의할 수 있는 인상을 확실히 남겨야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하나에 몰두해라" 파워 등급을 단 스마트스토어들을 살펴보면, 소수의 제품이 베스트셀러가 된 경우가 많습니다. 몇백 개가 중요한 게 아니라 하나에 몰두하고 포지셔닝한 결과인 것입니다. 세 번째 '동조하게 하라', 서로 다름이 있더라도 억지로 바꾸려 하지 말고 상대방의 생각과 꿈을 존중해 주고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들은 나에게 끌려서 자발적으로 동조하게 됩니다. 네 번째 "단계를 다져라",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과정은 개인브랜드 구축 과정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처음에는 하나씩 습득하며 흥미를 붙이지만 어려운 점에 부딪히면 포기할까 고민도 하고 자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계별로 고난의 영역을 이겨내고 해결책을 강구한다면 정상에 이르게 됩니다. 다섯 번째, '정면으로 대결하라', 개인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곧 정체성과 동반됩니다. 그 속에서 욕구와 잘할 수 있는 것을 깨닫게 되고 이를 위해서 정면으로 맞서게 됩니다.
2. 부단히 노력하라
일확천금을 얻고 싶으면 정기적으로 복권을 사듯이 아무 준비 없이 무의미한 하루를 보낸다면, 저절로 되는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노력'은 필수조건입니다.
먼저, '확실함'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최고 아니면 그게 최악일지라도 모호함보다는 낫다는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먼저 스마트폰을 출시한 '애플', 자문기관의 말만 듣고 2G 폰에 폰에 마케팅만 집중한 'LG' 둘 다 같은 휴대폰 제조업체여도 방향성은 달랐습니다. 폰 하나로 세상을 움직일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원초적 기능을 탈피한 애플이 상상하지 못했던 것을 실현하여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인맥관리'입니다. 사람이 가장 큰 자산이며 소중하게 여기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나 잘났다 '라는 생각을 버리고 본인의 한계를 솔직하게 고백하고 배움을 자세를 지닙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습득하고 작게나마 나의 강점으로 상대방을 돕고 함께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비추고 신뢰를 형성합니다.
그리고, 2가지 전략별로 노력해야 합니다. '포지셔닝 전략'부터 보면. 슬로건, 캐치프라이즈, 배너 이미지 등으로 한눈에 알아보게 합니다. 그다음, 이미지 강화 훈련, 명상, 긍정적인 단언 3가지 방법으로 빠르고 단번에 목표를 이루어냅니다. 두 번째는 '네트워크 확장 전략'으로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다름과 어울리기', 개인브랜드가 제대로 자리 잡고 네트워킹에 성공하려면 나와 다른 성향의 이들과 스스럼없이 어울리고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협업을 통해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것입니다. 두 번째 '주는 만큼 돌려받는다. 이속만 챙기고 나눔을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이 백이면 백 다 잘살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나의 재능을 기꺼이 나눈다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고 내가 베푼 것 이사의 보상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이미지화'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아무거나 할 줄 안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제품 사진이 필요한데, 박대리한테 맡겨야지", "이 콘셉트의 패키지는 방산 시장 그 가게가 잘하지"처럼 다른 이들에게 인정받는 개인적인 성향과 강점이 이미지화되어 개인브랜드로 자리 잡는 것입니다.
3. SNS를 가꿔라
본인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의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작성하고 관리한다면 내재적인 브랜드가 됩니다. 표현의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는 'SNS'가 그 수단입니다. 과거의 단순한 개인적인 기록용의 차원을 넘어서 마케팅 도구로까지 쓰임새가 확장되었습니다. 그래서, SNS를 가꾸고 개인브랜드를 키우는 기폭제로 활용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블로그는 손에 꼽는 훌륭한 매체입니다. 후기나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역사가 길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블로그를 운영하며 비전, 신념 등 양질의 내용이 담긴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팅으로 반복 검색 유도 2) 영향력 있는 개인블로거들과 팔로우 3) 공감과 댓글에는 빠른 반응과 품앗이 4) 댓글의 개수와 내용도 마케팅 요소, 무관하거나 도배성 글은 삭제하는 등 철저한 관리 필요 5) 많은 사람들이 활동하는 블로그 유통채널에 홍보할 수 있는 방법 강구 6) 멘토, 전문가 도움 받기 7) 몇천 자 이상의 긴 글 작성 8) 사진, 동영상, 움짤 활용 9) 내 블로그를 전문가가 리뷰하게 하여 강렬한 평판 형성 10) 상투적이거나 상업적인 것보다는 검색과 노출이 잘되는 진정성과 정확성을 담을 개인블로그, 그중에서도 '티스토리'가 좋음
이외에도 덕질 저장소 '트위터', 영상 매체 일인자 '유튜브', 감성 사진 장인 '인스타그램'등 나한테 잘 맞는 기타 SNS를 찾아 적극적으로 운영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브랜드의 힘을 잘 설명하는 유명 아이돌 그룹의 사례도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BTS 마케팅, 초연결시대의 성공 비결
경제적 간접 효과가 1조 원이 넘는 '방탄소년단'! 이들은 중소의 기적으로 불리며 초연결시대의 'BTS 마케팅'의 성공비결에 모두가 주목합니다, 3대 대형기획사도 아니었던 이들이 빌보드 200 1위,
ssmsdbsd.tistory.com
이렇듯, 개인브랜드의 힘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내가 곧 경쟁력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고 주변과 교류하는 자세를 지금부터 기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유용할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소기업 성장통을 넘다, 휴맥스 운영혁신 법칙 (0) | 2023.02.10 |
---|---|
반걸음만 앞서가라, 일곱 가지 리더 파워 (0) | 2023.02.09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말 한마디의 에너지 (0) | 2023.02.07 |
시간을 지배하는 절대 법칙, 효과적 사용법 (0) | 2023.02.06 |
끌리는 말에는 스토리가 있다! 설득 전략 (0) | 2023.02.05 |
댓글